MY MENU

행사안내

제목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2020 정기학술대회 개최 (10/17 토 9:30)

작성자
슈퍼유저
작성일
2020.09.14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708
내용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사전등록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입니다.
2020 KoSEA 정기학술대회 개최를 안내드립니다.

 

2020 KoSEA 정기학술대회


개최 일시: 2020년 10월 17일(토요일). 09:30~18:00

개최 방식: ZOOM 화상회의

대회 주제: “인간 이해의 새로운 지평과 미술과 교육과정”

주최: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KoSEA)

주관: 서울대학교 대학원 협동과정 미술교육 전공  


<초대의 말씀>


현재 시행하고 있는 학교 교육은 수차례에 걸친 교육과정의 개혁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인간/자연, 인간/기술 등 이분법적 경계를 허물지 못한 근대적 교육과정이 뼈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인간이 항상 교육의 중심에 있는 인간 중심의 교육은 인간의 우월적 지배를 연장하고 정당화하는 방식을 내재화하였고 그 결과 인간과 이를 둘러싼 환경 사이에 심각한 길항관계가 발생하였습니다. 인간의 번영을 위한 수단에 불과하였던 기술이 이제 주체가 되어 인간의 생존을 결정하는 상황에 이르렀고, 기술발전에 따른 산업화의 진전은 기후변화를 초래하여 인간을 비롯한 지구상의 생물종을 멸종의 위기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에 대한 자기반성으로 포스트모더니즘, 후기구조주의, 비판적 포스트휴머니즘, 환경적 인문학 등 탈중심적이면서 상대주의적인 사상계의 지적 전통이 축적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철학적 논의는 “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라는 교육적 차원의 함의를 가지며 결국 미술교육과정으로 통합될 것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현 시점에 1) 미술교육을 둘러싼 철학적 논의가 어떻게 미술교육에 영향을 미치고 앞으로 교수/학습자를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것인가?, 2) 현행 미술과 교육과정에 이론과 실천 간의 교수법적 연계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3) 앞으로 미술과 교육과정의 혁신이 이루어져야 한다면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 등은 미술교육 발전을 위한 현안 과제일 것입니다.

이에 2020 정기 학술대회는“인간 이해의 새로운 지평과 미술과 교육과정”을 주제로 인간과 인지에 대한 이해를 전환하고 이에 적절한 21세기 미술과 교육과정의 공동창조(co-creation)를 위한 협력적/숙의적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코로나 19의 여파로 인해서 온라인으로 개최됨을 알려드립니다. 부디 참석하시어 자리를 빛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9월 10일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회장 김형숙 배상
학술위원장 정연희 배상


※ 참여자 안내사항

-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지역사회 전파를 예방하기 위해 zoom을 통한 온라인 세미나로 진행됩니다.

- 참여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10/10일까지 학회 홈페이지(http://www.kosea-artedu.or.kr)에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신청자 이메일로 zoom 링크를 발송 드릴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